산야초수제발효 건강차

[스크랩] 백년초 효소 만들기

Teaman 2007. 2. 21. 11:27

위장병에 참 좋은 백년초 발효효소 

  

 백년초는 황토와 사토가 적당히 섞인 토양에서만 자라는 선인장입니다.

그런 토양에서 자랐을 때 효과가 높은 한국 토종 선인장이며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을 겪어 가는 과정에서 여름에는 물을 가까이 하여 성장을 하고 겨울에는 비닐하우스 없는 영하 20도의 노지에서도 얼어죽지 않습니다.

 

 또한, 어떤 병충해라도 싸워 이기며 강한 독성을 지닌 제초재를 뿌려도 잠시 몸살을 앓을 뿐 죽는 법이 없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졌고 표피와 내용물에 유익한 성분이 가득한 세계 유일의 한국에만 자생하는 선인장입니다. 천년초라 부르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 나와 있듯이 옛날부터 선조들은 소염 진통제 및 폐결핵, 화상 및 오장육부의 기능이 부족한 환자에게 가정상비약으로 사용해온 예가 많습니다. 

 

 <토종약초 장수법>에 의하면 손바닥 선인장인 백년초는 “관절염/위장병/천식/두통/습진/화상/늑막염 등 온갖 병에 효험이 있다. 소양체질인 사람에게 매우 좋은 약초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백년초의 효능 

 ① 기관지/천식/가래/백일해: 기관지 천식 및 어린이 백일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② 노화방지 및 항암: 노화예방/항암/고혈압 및 항돌연변이에 도움이 있는 폐놀성 물질과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백년초 5.2%, 생강 1.67%, 칡뿌리 2.21%)  

 

 ③ 류마티스 및 관절염: 다량의 칼슘함유 (2.086㎎)로 류마티스/관절염/골다공증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④ 변비 및 각종 궤양: 섬유질이 다량 함유(30%)되어 있어 변비 및 위염/장염/신장염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연구결과보고가 나왔습니다.  

 

 ⑤ 당뇨억제: 체내 포도당의 안정유지, 콜레스테롤 등의 감소효과로 멕시코에서는 87년부터 당뇨치료제 및 정력제로 활성화되었습니다.  

 

 ⑥ 비타민C 다량 함유: 비타민C 다량 함유로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⑦ 노화방지 및 항암: 노화예방/항암/고혈압 및 항 돌연변이에 도움이 있는 폐놀성 물질과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백년초5.2%, 생강 1.67%, 칡뿌리 2.21%)  

 

 백년초 발효효소 만들기 

 

 효소는 줄기와 열매를 모두 쓸 수 있지만, 줄기의 경우 걸죽 한 진액 때문에 효소를 만들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가시가 있어 조심하지 않으면 살갗을 파고들거나 구강이나 위점막을 파고들어 곤욕을 치를 수 있으므로 가시를 수세미 등으로 잘 다스린 다음 발효효소를 담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만드는 방법은 산야초 발효효소 만드는 방법과 같습니다. 

 

 먹는 법 

 백년초는 위장병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발효시키면 백년초의 영양과 약성이 그대로 남을 뿐만 아니라 발효과정에서 만들어진 과당이 장내 유익균인 비피더스균과 유산균 등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므로 장을 튼튼히 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발효과정에서 엄청난 효소가 만들어지는데, 이 효소는 몸 구석구석에 쌓인 노폐물을 말끔히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효소는 모든 생명활동에 참여하므로 발효효소의 가치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발효효소를 만들어 3개월 뒤 걸러서 찌꺼기는 버리고 액만 숙성 시켜 3년 정도 숙성이 되면 먹을 수 있지만, 그 전에 먹을 수밖에 없는 경우에는 거즈나 여과지로 잘 걸러서 눈에 보이지 않는 가시가 스며들지 않도록 하면서 먹습니다. 

출처 : 활성단백질(효소)의 기능
글쓴이 : 삼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