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와효소

[스크랩] 냉이

Teaman 2007. 2. 12. 21:24

 

 

 

냉이는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해 주기에 가장 좋은 식품이다. 성질이 너무 차지도 너무 따뜻하지도 않으며 단맛이 있어 특히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는 그 자체로 약이 된다. 몸이 허약해서 나타나는 생리불순, 코피, 산후출혈, 무기력한 노인들에게 좋으며, 밥맛이 없고 간기능이 떨어져서 피로가 심한 사람에게도 좋다. 냉이는 소화기관을 강하게 만들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냉이국은 특히 숙취에 매우 좋다.

냉이는 약용보다는 주로 식용으로 이용한다. 우리 몸에 해로운 성분이 없으므로 뜨거운 물에 헹구는 정도로만 씻어 나물로 먹거나 국, 찌개를 끓이면 매우 향긋한 냉이맛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몸이 차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 국수류와 먹으면 가슴이 답답해질 수 있으며 결석이 있는 사람은 많이 먹으면 안 된다.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짓찧어서 그 액을 상처에 바르면 매우 효과적이다.


고혈압
냉이는 칼슘 함량이 많고 철분이 많은 우수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햇빛에 말린 냉이를 달여 마시면 간, 위, 신장 질환 및 고혈압에 아주 좋다. 또 냉이를 상식하면 혈압이 안정되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복용법
냉이 말린 것 10g에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 마신다.

눈이 충혈되고 피로할 때
눈에 생기는 병은 간과 관계가 있다. 따라서 간의 기능을 도와주는 음식의 섭취는 눈의 기능에도 도움을 준다. 냉이는 간기능이 떨어져서 심한 피로를 느끼는 사람에게 좋은데 카로틴의 함량도 많아 시력보호에 효과적이다.

복용법
말린 냉이를 가루내어 먹거나, 눈이 붓고 침침할 때는 냉이뿌리를 분마기에 넣고 찧어 낸 즙을 눈에 한방울씩 떨어뜨린다. 혹은 냉이 말린 것 10g에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 마신다.

가슴앓이
냉이 뿌리 8~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3일 복용한다.

당뇨병
말린 뿌리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가루내어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설사
뿌리 말린 가루 또는 꽃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심장병
냉이 뿌리 말린 가루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유행성 결막염
온포기를 삶아서 그 물로 6회 이상 환부를 닦아준다.

천식
냉이 뿌리 말린 가루 10~12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치통 - 냉이 뿌리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5~6회 복용한다.
출처 : 느티나무
글쓴이 : 石 口 원글보기
메모 :